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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ES6 자바스크립트 소개

by Endi Yoo 2018.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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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6 소개

자바스크립트는 2009년에 이크마스크립트 2009(ECMAScript 2009)가 발표된 후 2015년에 새로운 표준을 발표하게 됩니다. 새로 발표된 이크마스크립트 6(ECMAScript 6, ECMAScript 2015, ES6)는 프로그래밍을 좀 더 유연하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다수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한 상태입니다. 각 브라우저별 구현 상태는 ES6 호환 테이블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Node.js를 배우기 위해서는 ES6에 새로 추가된 기능을 알아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특히나 이미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익숙하신 분들은 ES6에 추가된 기능을 한번 쭉 훌어보는 것만으로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ES6에 추가된 기능을 뽑아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목록과 내용은 Luke Hoban의 글에서 가져왔고 새로 작성한 내용과 번역으로 옮겨 놓은 내용이 섞여 있습니다.

전체 ES6의 내용을 보시려면 ES6 표준을 참고하세요.


계속해서 살펴 보게될 ES6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화살표 함수

- 클라스

- 확장 오브젝트 리터럴

- 템프릿 스트링

- 디스트럭처링

- 기본 함수 파라미터

- 함수 나머지 파라미터

- 전개 문법

- let + const

- for..of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 제너레이터

- 유니코드

- 모듈

- 모듈 로더

- Map, Set(WeakMap, WeakSet)

- 프록시

- 심볼

- 새로운 라이브러리 추가 기능

- 이진수, 팔진수

- 프로미스

- 리플렉트 API

- 테일 콜 옵티마이제이션


ES 6 새로운 기능

ES 6의 새로운 기능을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살표 함수

화살표 함수는 ES 6에 추가된 기능중에 단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화살표 함수(Arrow function)를 사용하면 콜백 함수를 만들 때 간략하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보겠습니다.


const prices = [100, 200, 300];
// function callback
const changed = prices.map(function (p) {
  return p + 200;
});

배열에 있는 값을 받아서 200을 더한 후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는 코드입니다. prices.map에 일반 함수를 인자로 넣었습니다.

간단히 보면 위처럼 `function (p)`부분을 `(p) =>` 변경하면 화살표 함수가 됩니다.

const prices = [100, 200, 300];

const changed = prices.map((p) => {

  return p + 200;

});

단순하게 보면 function이라는 키워드를 지우고 파리미터 목록 다음에 화살표(`=>`)를 넣는다고 생각해도 되고요.


함수의 내용이 하나의 익스프레션으로 표현이 되는 경우는 중괄호를 없애고 좀 더 간략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t prices = [100, 200, 300];

let changed = prices.map(p => p + 200);

console.log(changed);

changed = prices.map((p, index) => p + 200 + index);

console.log(changed);

이때 익스프레션을 이벨류에이션한 값이 화살표 함수의 리턴 값이 됩니다.


일반 함수와 화살표 함수의 차이이면서 꼭 기억해야할 중요한 점은 `this`를 다루는 방식입니다.

함수를 콜백으로 전달할 때 this는 콜백 함수 자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래와 같이 self라고 하는 변수를 하나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function HelloEs6() {

  this.name = "ES 6";

}

// const self = this 로 해서 콜백에서는 self를 사용

HelloEs6.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t self = this;

  setTimeout( function () {

console.log('Hello ' + self.name);

  }, 500);

};

const es6 = new HelloEs6();

es6.sayHello();

// Hello ES 6

`화살표 함수`  에서 `this`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컨텍스트의 this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별도로 self라는 변수를 만들지 않고 바로 thi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 setTimeout의 파라이터인 화살표 함수에서 사용한 this는 `ES 6 Arrow`가 됩니다.

function HelloEs6Arrow() {

  this.name = "ES 6 Arrow";

}

// this.name 을 사용

HelloEs6Arrow.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setTimeout( ()  => {

    console.log('Hello ' + this.name);

  }, 500);

};

const es6Arrow = new HelloEs6Arrow();

es6Arrow.sayHello();

// Hello ES 6 Arrow


참고: [MDN Arrow Functions]


클라스

ES6에서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클라스를 생성하는 문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오브젝트 오리엔티드 언어들이 클라스를 정의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개발자들이 좀 더 편하게 느낄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기억해야하는 점은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는 문법은 코드를 작성하는 문법적인 편리성만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내부 인터프리터는 전과 동일하게 포로토타입에 기반한 오브젝트 오리엔티드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속이 가능하고 `super`를 사용해서 부모의 메써드 호출이 가능합니다. 객체화, 스태틱 메써드, 생성자 등을 지원합니다. 


ES5에서 프로토타입 문법을 사용해서 클라스를 생성하려면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해서 함수를 생성하고 prototype에 프라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클라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Product(productId, product, numReview) {

  this.productId = productId;

  this.product = product;

  this.numReview = numReview;

}


Product.prototype.getProduct = function () {

  return this.productId + ': ' + this.product;

};


Product.moreReview = function (product1, product2) {

  return (product1.numReview >= product2.numReview) ? product1: product2;

};


const product1 = new Product(1, 'iPhone', 50);

const product2 = new Product(2, 'Android', 53);

const moreReview = Product.moreReview(product1, product2);


console.log(moreReview.getProduct());


위의 코드와 동일한 코드를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작성면 아래와 같습니다.

class Product {

  constructor (productId, product, numReview) {

    this.productId = productId;

    this.product = product;

    this.numReview = numReview;

  }


  getProduct () {

    return this.productId + ': ' + this.product;

  };


  static moreReview (product1, product2) {

    return (product1.numReview >= product2.numReview) ? product1: product2;

  };

}


const product1 = new Product(1, 'iPhone', 50);

const product2 = new Product(2, 'Android', 53);

const moreReview = Product.moreReview(product1, product2);

console.log(moreReview.getProduct());

Java나 C++등 다른 언어를 사용하시던 분이시라면 좀 더 친숙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번 prototype에 프라퍼티를 추가하는 형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 보다 훨씬 간결해 보여서 좋습니다. class를 상속받는 서브 클라스는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class ProductWithOS extends Product {

  constructor (productId, product, os, numReview) {

    super(productId, product, numReview);

    this.os = os;

  }

  getProduct () {

    return this.productId + ': ' + this.product + '(' + this.os + ')';

  };

}


const product1 = new ProductWithOS(1, 'iPhone 7', 'iOS', 50);

const product2 = new ProductWithOS(2, 'Galaxy S7', 'Android', 53);

const moreReview = ProductWithOS.moreReview(product1, product2);


console.log(moreReview.getProduct());

서브클라스는 constructor에서 `super()`를 통해서 부모 클라스의 생성자를 호출합니다. getProduct는 함수를 다시 정의하면서 오버라이드 되었습니다. `class`와 `extends`를 사용한 클라스 정의와 상속은 직관적이고 구조적인 오브젝트 오리엔티드 프로그래밍을 하려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참고: [MDN Classes](https://developer.mozilla.org/en/docs/Web/JavaScript/Reference/Classes)


확장 오브젝트 리터럴

오브젝트 리터럴은 중괄호({})를 사용해서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문법입니다. 멤버의 이름인 키(key)와 값을 쌍으로 이루진 오브젝트 멤버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ES6에 추가된 확장 오브젝트 리터럴은 변수나 함수를 오브젝트 멤버로 저장하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멤버의 키를 바로 지정하는 대신에 계산된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터와 게터를 사용해서 오브젝트 프라퍼티를 읽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와 같이 newProduct 오브젝트를 생성시 `const newProduct = {product, numReview}`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브젝트 문법으로 변경을 하면 `const newProduct = {product: product, numReview: numReview}`와 같습니다. ES5에서라면 오브젝트 프라퍼티 이름을 지정해 주고 `:`를 찍고 값을 넣어줘야합니다. ES6에서는 오브젝트 리터럴인 중괄호에 변수를 넣으면 변수의 이름으로 키를 갖는 프라퍼티를 생성해 줍니다.

const product = 'iPhone';

const numReview = 5;

const newProduct = {product, numReview};

console.log(newProduct);


프라퍼티와 마찬가지로 확장 오브젝트 리터럴로 함수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함수 이름과 동일한 키로 멤버를 생성해 줍니다.

const name = 'iPhone';

const price = 100;


const newProduct = {

  getProductName() {

    return name;

  },

  getPrice() {

    return price;

  }

};


//ES5로 작성한 newProduct 오브젝트

const newProductES5 = {

  getProductName: function () {

    return name;

  },

  getPrice: function() {

    return price;

  }

};


ES5에서는 오브젝트의 프라퍼티 이름으로 계산된 값을 넣기 위해서는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괄호([])를 사용해서 이름을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ES6의 오브젝트 리터럴에서는 오브젝트 생성시 바로 계산된 값으로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const name = 'iPhone';

const product = {

  [name + '_color']: 'blue',

  [name + '_screen']: '4.7 inch'

};

console.log(product.iPhone_color);

console.log(product.iPhone_screen);

게터(getter)와 세터(setter)는 오브젝트의 멤버함수를 프라퍼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오브젝트로부터 가져와야하는 데이터가 연산을 거친 후에 받을 수 있는 것이면 멤버 함수로 구현을 하게 됩니다. 오브젝트를 사용하는 쪽에서는 이 함수로부터 리턴 받은 값을 변수에 저장된 값과 비료를 하려면 `obj.productFullName() === 'Android:Galaxy S7'`처럼 코드를 작성해야합니다. 게다가 값을 넣을 때는 다른 함수를 사용해서 `obj.setProductFullName('iOS:iPhone 7')` 이렇게 해야합니다. 함수 이름을 정하는 규칙을 정해서 할 수는 있지만 직관적이지 않고 번거롭기만 합니다. 아래는 ES6를 사용한 예입니다.

const product = {

  os : 'iOS',

  name: 'iPhone 7',

  get productFullName () {

    return this.os + ':' + this.name;

  },

  set productFullName (fullName) {

    let names = fullName.split(':');

    this.os = names[0];

    this.name = names[1];

  }

};


console.log(product.productFullName);

product.productFullName = 'Android:Galaxy S7';

console.log(product.os);

console.log(product.name);


참고: [MDN Grammar and types: Object literals]


템프릿 스트링

ES6에는 편리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트링 리터럴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 문법은 기존의 작은 따옴표(')나 큰 따옴표(") 대신에 백틱(\`)을 사용합니다. 기존 스트링 리터럴과 탈리 템프릿 스트링 리터럴은 변수나 익스프레션을 스트링 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expression)`처럼 사용하면 이 부분을 실제 변수의 값이나 익스프레션의 결과로 치환을 해 줍니다. 마치 탬플릿 언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또한 여러 라인에 걸쳐서 스트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const product = {

  os : 'iOS',

  name: 'iPhone 7',

  get productFullName () {

    // ES6 Template String

    return `${this.os}: ${this.name}`;

  },

  set productFullName (fullName) {

    let names = fullName.split(':');

    this.os = names[0];

    this.name = names[1];

  }

};


console.log(product.productFullName);

product.productFullName = 'Android:Galaxy S7';

// Multi lines

const result =`   *** Product ***

   * OS : ${product.os}

   * Name : ${product.name}

   * FullName: ${product.os + ':' + product.name}`;

console.log(result);

템플릿 스트링 관련해서 추가로 알고 넘어갈 내용으로는 태그드 템플릿이 있습니다. 템플릿 스트링의 내용을 인자로 받아서 필요한 연산을 한 후 스트링이나 다른 오브젝트를 리턴하는 함수를 구현합니다. 그리고 이 함수를 템프릿 스트링 앞에 배치합니다. 함수의 인자로는 `$(expression)` 앞 뒤로 나뉘는 스트링을 배열로 갖는 파라미터와 각 익스프레션이 순대대로 들어갑니다.

const product = {

  os : 'iOS',

  name: 'iPhone 7'

};


function addCompany(strings, nameExp, osExp) {

  const str0 = strings[0]; // "The "

  const str1 = strings[1]; // " OS is "

  let company;

  if (osExp === 'iOS')

    company = 'Apple';

  else

    company = 'Samsung';


  return `${str0}${nameExp}${str1}${osExp} and made by ${company}.`;

}

//${product.name}과 ${product.os}로 나뉜 2개의 string

const taggedString = addCompany`The ${product.name} OS is ${product.os}`;

console.log(taggedString);


참고: [MDN Template Strings](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template_strings)


디스트럭처링

디스트럭처링은 여러 값을 패킹(pack)에서 가지고 있는 변수에서 언패킹(unpack)을 해서 다른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문법입니다. 정확히는 디스트럭처링 어사인먼트라고 해야합니다. 배열에서는 값을 오브젝트에서는 프라퍼티를 언패킹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배열 디스트럭처링을 살펴 보겠습니다. 

변수를 선언하면서 바로 할당하거나 이미 선언된 변수에 디스트럭처링을 할 수 있습니다. 배열의 갯수가 할당 받을 변수의 갯수보다 적은 경우에 기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열을 언패킹할때 앞에 일부는 각각 변수에 할당하고 나머지는 하나의 변수에 배열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머지 패턴(rest pattern)을 통해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nst phones = ['iPhone', 'Android', 'featurePhone', 'Others'];

// 변수를 선언하면서 바로 할당

let [phone1, phone2, phone3, phone4] = phones;

console.log(phone1); // iPhone

console.log(phone2); // Android

console.log(phone3); // featurePhone

console.log(phone4); // Others


// 이미 선언된 변수에 할당

let first, second, others;

[first, second] = phones; // 2개 이후 나머지는 무시됨.

console.log(first); // iPhone

console.log(second); // Android


[phone1, phone2, phone3='Unknown'] = [second, first];

console.log(phone1); // Android

console.log(phone2); // iPhone

console.log(phone3); // Unknown


// 나머지 패턴

[first, second, ...others] = phones;

console.log(phone1); // iPhone

console.log(phone2); // Android

console.log(others); // ['featurePhone', 'Others']


오브젝트 디스트럭처링도 변수를 선언하면서 혹은 이미 선언된 변수에도 가능합니다. 특별히 변수 선언 후에 디스트럭처링 저장을 하는 경우에는 꼭 압뒤로 (....)처럼 괄호를 넣어 주어야합니다. 라인의 시작에 있는 중괄호({)는 블럭의 시작으로 해석이 되기때문입니다. 

const iphone = {

  name: 'iPhone 7',

  os: 'iOS'

};

const android = {

  name: 'Galaxy S7',

  os: 'Android'

};


let {name, os} = iphone;

console.log(name);  // iPhone 7

console.log(os);    // iOS


// 괄호를 꼭 해 줘야합니다.

({name, os} = android);

console.log(name);   // Galaxy S7

console.log(os);     // Android

디스트럭처링을 하면서 바로 다른 변수에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매칭되는 키가 없는 경우에 사용할 기본 값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const iphone = {

  name: 'iPhone 7',

  os: 'iOS'

};


// 다른 이름으로 저장

let {name: phoneName, os: phoneOS} = iphone;

console.log(phoneName);  // iPhone 7

console.log(phoneOS);    // iOS


// 기본값 지정

let {name, os, color='Blue'} = iphone;

console.log(name);   // iPhone 7

console.log(os);     // iOS

console.log(color);  // Blue


참고: [MDN Destructuring assignment](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Operators/Destructuring_assignment)


기본 함수 파라미터

함수를 정의할 때 파라미터에 기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가 호출될 때 파라미터를 넣지 않았거나, `undefined`로 값이 들어오면 기본 값으로 파라미터가 세팅됩니다. ES5를 사용할 때는 파라미터에 기본 값을 넣기 위해서는 파라미터를 확인하고 기본 값을 넣는 코드를 추가해야했습니다. 파라미터를 입력하지 않으면 파라미터가 `undefined`가 되기때문에 `param === undefined`처럼 비교하여 기본 값을 지정하는 코드를 사용했습니다. 간단하게는 `||`를 사용해서 기본 값을 지정하기도 했죠.

function totalPrice(price, itemCount) {

  // ES5 : itemCount 가 undefined 이면 1

  itemCount = itemCount || 1;

  return price * itemCount;

}

console.log(totalPrice(100, 2)); // 100 * 2

console.log(totalPrice(100));    // 100 * 1

기본 함수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함수의 파라미터를 정할 때 기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totalPrice(price, itemCount=1) {

  return price * itemCount;

}


console.log(totalPrice(100, 2)); // 100 * 2

console.log(totalPrice(100));    // 100 * 1

기본 파라미터로는 숫자뿐 아니라 스트링, 함수, 디스트럭처링 된 변수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함수로 지정

function totalPrice(price, itemCount=defaultCount()) {

  return price * itemCount;

}

function defaultCount() {

  return 1;

}

console.log(totalPrice(100));    // 100 * 1


//오브젝트 디스트럭처링, 배열 디스트럭처링

function setPhone({name, os} = {name: 'iPhone 7', os: 'iOS'}, [price, count] = [200, 2]) {

  //오브젝트 확장 리터럴로 세팅

  return {

    name, os, price, count

  };

}

console.log(setPhone());

참고: [Default parameters](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Functions/Default_parameters)


함수 나머지 파라미터

함수 파라미터의 이름 앞에 `...`를 붙이면 파라미터의 개수에 관계없이 지정된 이름에 배열로 담아 줍니다. 나머지 파라미터 앞에 있는 파라미터를 제외한 나머지 파라미터만 배열로 주기때문에 이름도 나머지 파라미터입니다.

function createCart(id, name='Unknown', ...products) {

  const count = products.length;

  return {

    id, name, count,

    products

  }

}

let cart = createCart(1, 'Good Customer', 'iPhone 7', 'Galaxy S7', 'Charger');

console.log(cart);

//{"id":1,"name":"Good Customer","count":3,"products":["iPhone 7","Galaxy S7","Charger"]}


//파라미터가 주어지지 않아도 나머지 파라미터는 빈 배열로 생성됩니다.

cart = createCart(2);

console.log(cart);

//{"id":2,"name":"Unknown","count":0,"products":[]}


//나머지 파라미터를 디스트럭처링하는 예제입니다.

function createCartOnly2(id, name='Unknown', ...[product1, product2]) {

  const count = 2;

  return {

    id, name, count,

    products2: [product1, product2]

  }

}

//디스트럭처링 갯수를 넘는 파라미터는 무시됩니다.

cart = createCartOnly2(3, 'New Customer', 'iPhone 7', 'Galaxy S7', 'Charger');

console.log(cart);

//{"id":3,"name":"New Customer","count":2,"products2":["iPhone 7","Galaxy S7"]}

나머지 파라미터를 보면 `arguments` 오브젝트와 기능이 유사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 나머지 파라미터는 파라미터 이름이 지정되지 않은 나머지 파라미터만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arguments는 모든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나머지 파라미터는 자바스크립트 `배열(Array)`입니다. 따라서 배열의 여러가지 메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rt`, `map`, `forEach` 등을 말입니다. 하지만 arguments는 배열이 아니기때문에 배열이 가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예제는 `arguments`를 사용해서 createCart()를 구현한 예입니다.

function createCart(id, name='Unknown') {

  const count = arguments.length - 2;

  const args = Array.from(arguments).splice(2);

  return {

    id, name, count,

    products: args

  }

}


let cart = createCart(1, 'Good Customer', 'iPhone 7', 'Galaxy S7', 'Charger');

console.log(cart);

//{"id":1,"name":"Good Customer","count":3,"products":["iPhone 7","Galaxy S7","Charger"]}

참고: [Rest parameters](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Functions/rest_parameters)


전개 문법

전개 문법(spread syntax)은 배열이나 스트링처럼 이터레이션이 가능한 데이터를 개별 데이터로 펼쳐서(전개, spread) 전달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터러블한 변수 이름 앞에 `...`를 붙여 사용합니다. 함수 인자의 경우 `values`라는 배열을 함수 인자로 `someFunction(...values)`처럼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열이나 오브젝트를 생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함수 전체 인자로 사용한 예

function createCart(id, name, count) {

  return {

    id, name, count

  }

}

const product = [1, 'iPhone 7', 3];

// Spread Syntax

let cart = createCart(...product);

console.log(cart);

//{"id":1,"name":"iPhone 7","count":3}


// 2. 함수 일부 인자로 사용한 예

const selection = ['Galaxy S7', 5];

cart = createCart(2, ...selection);

console.log(cart);

//{"id":2,"name":"Galaxy S7","count":5}

배열 리터럴에서도 전개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열의 복사나 여래개의 배열을 하나로 합치는 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st product1 = ['iPhone 7', 'iOS'];

const product2 = ['Galaxy S7', 'Android'];


//배열 리터럴에서 사용

const products = ['iPhone X', 'iOS', ...product1, 'Galaxy 9', 'Android'];

console.log(products);

//["iPhone X","iOS","iPhone 7","iOS","Galaxy 9","Android"]


//배열 복사

const copied = [...products];

console.log(copied);

//["iPhone X","iOS","iPhone 7","iOS","Galaxy 9","Android"]


//2개의 배열을 연결할 때

const two_products = [...product1, ...product2];

console.log(two_products);

//["iPhone 7","iOS","Galaxy S7","Android"]

오브젝트도 전개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역의 예와 마찬가지고 생성, 복사, 합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오브젝트의 키가 동일한 경우 앞에 있는 오브젝트의 키의 내용은 뒤에 있는 오브젝트의 것으로 덮어 써집니다. 아래 예제에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const product1 = {name: 'iPhone 7', os: 'iOS'};

const product2 = {name: 'Galaxy S7', type: 'Smart Phone'};


//오브젝트 리터럴에서 사용

const products = {id: 3, ...product1};

console.log(products);

//{"id":3,"name":"iPhone 7","os":"iOS"}


//오브젝트 복사

const copied = {...product2};

console.log(copied);

//{"name":"Galaxy S7","type":"Smart Phone"}


//2개의 오브젝트를 합칠 때

const two_products = {...product1, ...product2};

console.log(two_products);

//{"name":"Galaxy S7","os":"iOS","type":"Smart Phone"}

참고: [Spread Operator](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Operators/Spread_operator)


let + const

`let`은 블록 스코프를 갖는 변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스코프이거나 함수 단위 스코프를 갖는 `var`와는 스코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var는 같은 글로벌 혹은 함수 내부에서도 중괄호({ })로 구분되는 블록을 벗어나도 변수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let은 블록 안에서만 유효합니다.

function priceCheck() {

  let price1 = 200;

  var price2 = 200;


  if (true) {

    let price1 = 300;

    var price2 = 300;


    console.log(price1);  //300

    console.log(price2);  //300

  }


  //if 블록 안의 price1과 밖의 price1은 서로 다른 변수 입니다.

  console.log(price1);  //200

  console.log(price2);  //300

}

priceCheck();

`const`는 스코프는 let과 동일한 범위를 갖는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수는 const로 정의된 변수에 다른 것을 다시 어사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const 변수가 레퍼런스하고 있는 오브젝트의 내용은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const PI = 3.14;

//아래 코드는 Uncaught TypeError: Assignment to constant variable 를 발생합니다.

//PI = 4;


const product = {

  name: 'Galaxy S7',

  os : 'Android'

};

// product가 레퍼런스를 하고 있는 오브젝트 내용을 변경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product.name = 'Galaxy 9';


참고: [let statement](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Statements/let), [const statement](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Statements/const)


for...of 

`for...of` 스테이트먼트를 사용하여 이터러블한 오브젝트를 루프를 돌 수 있습니다. String, Array와 Array처럼 동작하는 arguments나 NodeList, TypedArray, Map, Set 등의 오브젝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오브젝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프로토콜은 다음에 설명합니다.)


let iterable = [10, 20, 30];

for (let vaule of interable) {

  value += 1;

  colsole.log(value);

}

// 11

// 21

// 31

참고 : [MDN for...of](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Statements/for...of)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자바스크립트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이터레이션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터레이션이 가능한 오브젝트가 되면 for...of 스테이트먼트에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이터러블한 오브젝트가 되기 위해서는 이터레이터 함수를 리턴하는 메써드를 구현해야합니다. `@@interator`를 키로 하는 메써드를 구현하면 됩니다. 키는 `@@interator`를 직접 사용하는 대신 `Symbol.interator`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써드를 구현합니다. `next()` 메써드는 `done`과 `value` 프라퍼티를 갖는 오브젝트를 리턴합니다.

let fibonacci = {

  [Symbol.iterator]() {

    let pre = 0, cur = 1;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done: false, value: cur }

      }

    }

  }

}


for (var n of fibonacci) {

  // truncate the sequence at 1000

  if (n > 1000)

    break;

  console.log(n);

}


참조: [MDN for...of](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Iteration_protocols)


제너레이터

간단히 말해서 제너레이터는 `function*`과 `yield`를 사용해서 이터레이터를 구현한 것과 같습니다. 할수를 정의할 때 function*를 사용하면 제너레이터가 리턴됩니다. 이터레이터의 `next`외에 추가로 `return`와 `throw` 메써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next는 yield 익스프레션 값을 리턴합니다.return은 파라미터로 주어진 값을 리턴하면서 제너레이터를 종료합니다. throw는 제너레이터에 에러를 전달합니다.


var fibonacci = {

  [Symbol.iterator]: function*() {

    var pre = 0, cur = 1;

    for (;;) {

      var temp = pre;

      pre = cur;

      cur += temp;

      yield cur;

    }

  }

}


for (var n of fibonacci) {

  // truncate the sequence at 1000

  if (n > 1000)

    break;

  console.log(n);

}


참조: [MDN Generator](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Generator)


유니코드

전체 유니코드를 지원합니다. 스트링 안에서 유니코드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RegExp에는 코드 포인트를 처리하기 위해 `u`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21bit 코드 포인트 레벨에서 스트링을 처리하는 API가 추가되었습니다.

// same as ES5.1

"𠮷".length == 2


// new RegExp behaviour, opt-in ‘u’

"𠮷".match(/./u)[0].length == 2


// new form

"\u{20BB7}"=="𠮷"=="\uD842\uDFB7"


// new String ops

"𠮷".codePointAt(0) == 0x20BB7


// for-of iterates code points

for(var c of "𠮷") {

  console.log(c);

}


참조: [MDN RegExp.prototype.unicode](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RegExp/unicode)


모듈

콤포넌트를 정의할 수 있도록 모듈을 지원합니다. 


// lib/math.js

export function sum(x, y) {

  return x + y;

}

export var pi = 3.141593;


// app.js

import * as math from "lib/math";

alert("2π = " + math.sum(math.pi, math.pi));


// otherApp.js

import {sum, pi} from "lib/math";

alert("2π = " + sum(pi, pi));


추가적으로 `export default`와 `import *`:


// lib/mathplusplus.js

import * from "lib/math";

export var e = 2.71828182846;

export default function(x) {

    return Math.log(x);

}

// app.js

import ln, {pi, e} from "lib/mathplusplus";

alert("2π = " + ln(e)*pi*2);


참고: [import statement], [export statement]


모듈 로더

모듈 로더는 아래 기능을 지원합니다.:

- Dynamic loading

- State isolation

- Global namespace isolation

- Compilation hooks

- Nested virtualization


기본 모듈 로더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별도로 구분되어 있거나 정해진 컨텍스트 내에서 새 로더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Dynamic loading – ‘System’ is default loader

System.import('lib/math').then(function(m) {

  alert("2π = " + m.sum(m.pi, m.pi));

});


// Create execution sandboxes – new Loaders

var loader = new Loader({

  global: fixup(window) // replace ‘console.log’

});

loader.eval("console.log('hello world!');");


// Directly manipulate module cache

System.get('jquery');

System.set('jquery', Module({$: $})); // WARNING: not yet finalized


Map, Set(WeakMap, WeakSet)

일반적인 알고리즘에서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가 추가되었습니다. WeakMap과 WeakSet은 weak reference를 지원해서 메모리 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Sets

var s = new Set();

s.add("hello").add("goodbye").add("hello");

s.size === 2;

s.has("hello") === true;


// Maps

var m = new Map();

m.set("hello", 42);

m.set(s, 34);

m.get(s) == 34;


// Weak Maps

var wm = new WeakMap();

wm.set(s, { extra: 42 });

wm.size === undefined


// Weak Sets

var ws = new WeakSet();

ws.add({ data: 42 });

// Because the added object has no other references, it will not be held in the set


참조: [Map], [Set], [WeakMap], [WeakSet]


프록시

오브젝트에 새로 정의된 기능(함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원래 오브젝트의 동작을 중간에 가로채거나, 오브젝트를 가상화, 로깅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xying a normal object

var target = {};

var handler = {

  get: function (receiver, name) {

    return `Hello, ${name}!`;

  }

};


var p = new Proxy(target, handler);

p.world === 'Hello, world!';


// Proxying a function object

var target = function () { return 'I am the target'; };

var handler = {

  apply: function (receiver, ...args) {

    return 'I am the proxy';

  }

};


var p = new Proxy(target, handler);

p() === 'I am the proxy';


프록시에서 수행 가능한 모든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var handler =

{

  get:...,

  set:...,

  has:...,

  deleteProperty:...,

  apply:...,

  construct:...,

  getOwnPropertyDescriptor:...,

  defineProperty:...,

  getPrototypeOf:...,

  setPrototypeOf:...,

  enumerate:...,

  ownKeys:...,

  preventExtensions:...,

  isExtensible:...

}


참고: [MDN Proxy](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Proxy)


심볼

오브젝트의 키로 사용될 수 있는 기본 타입입니다. 오브젝트의 키로 `string`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symbol`도 사용할 수 있게 추가되었습니다. 파라미터로 `description`을 추가할 수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var MyClass = (function() {


  // module scoped symbol

  var key = Symbol("key");


  function MyClass(privateData) {

    this[key] = privateData;

  }


  MyClass.prototype = {

    doStuff: function() {

      ... this[key] ...

    }

  };


  return MyClass;

})();


var c = new MyClass("hello")

c["key"] === undefined


참고: [MDN Symbol](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Symbol)



새로운 라이브러리 추가 기능

Math + Number + String + Array + Object APIs

라이브러리에 새로운 기능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Number.EPSILON

Number.isInteger(Infinity) // false

Number.isNaN("NaN") // false


Math.acosh(3) // 1.762747174039086

Math.hypot(3, 4) // 5

Math.imul(Math.pow(2, 32) - 1, Math.pow(2, 32) - 2) // 2


"abcde".includes("cd") // true

"abc".repeat(3) // "abcabcabc"


Array.from(document.querySelectorAll('*')) // Returns a real Array

Array.of(1, 2, 3) // Similar to new Array(...), but without special one-arg behavior

[0, 0, 0].fill(7, 1) // [0,7,7]

[1, 2, 3].find(x => x == 3) // 3

[1, 2, 3].findIndex(x => x == 2) // 1

[1, 2, 3, 4, 5].copyWithin(3, 0) // [1, 2, 3, 1, 2]

["a", "b", "c"].entries() // iterator [0, "a"], [1,"b"], [2,"c"]

["a", "b", "c"].keys() // iterator 0, 1, 2

["a", "b", "c"].values() // iterator "a", "b", "c"


Object.assign(Point, { origin: new Point(0,0) })


참고: [Number](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Number), [Math](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th), [Array.from](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from), [Array.of](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of), [Array.prototype.copyWithin](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copyWithin), [Object.assign](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Object/assign)


이진수, 팔진수

이진수(`b`)와 팔진수(`o`)가 뉴머릭 리터럴에 추가되었습니다.



0b111110111 === 503 // true

0o767 === 503 // true


프로미스

어싱크 프로그래밍에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function timeout(duration = 0) {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resolve, duration);

    })

}


var p = timeout(1000).then(() => {

    return timeout(2000);

}).then(() => {

    throw new Error("hmm");

}).catch(err => {

    return Promise.all([timeout(100), timeout(200)]);

})


More info: [MDN Promise](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Promise)


리플렉트 API

런타임 레벨에서 오브젝트에 리플렉션 API를 제공합니다. 프록시의 트랩 목록과 동일한 API를 제공합니다. 프록시를 구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o sample yet


참고: [MDN Reflect](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Reflect)


테일 콜 옵티마이제이션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리터 구현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함수의 리턴하기 전 마지막 해야할 일이 함수를 이벨류에이션하는 것이라면 ES6 인터프리터는 테일 콜 옵티마이제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호출되는 함수는 로컬 변수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이 경우 별도의 스택 프레임을 만들지 않기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나 리컬시브 함수인 경우에는 스택 오버플로우 에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factorial(n, acc = 1) {

    'use strict';

    if (n <= 1) return acc;

    return factorial(n - 1, n * acc);

}


// Stack overflow in most implementations today,

// but safe on arbitrary inputs in ES6

factorial(100000)


참고: [ES6 tail calls](http://benignbemine.github.io/2015/07/19/es6-tail-ca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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